<창의융합 건축교실>
⚫내용 : STEAM교육을 바탕으로 논리, 수학, 과학, 역사, 문화, 환경 등을 고려한
루브르박물관, 석굴암, 숭례문, 거북선 등 건축 작품만들기
【 강 의 계 획 서 】
□ 프로그램 명 창의융합 건축교실(1) | ||||||||
대 상 |
초등 1~2학년 |
장 소 |
충무도서관 |
지도 강사 |
이 진 희 | |||
운영 일시 |
2018년 5월 13일 ~ 6월 3일, 매주 일요일 (총 4차시) 11:00~13:00 | |||||||
운영 목표 |
STEAM교육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논리, 수학, 과학, 역사, 문화, 환경등 작품이 포함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통하여 주어진 주제에 대해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문제해결능력과 자신감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
세 부 강 의 내 용 | ||||||||
차시 |
주 제 |
운영 내용(도입-전개-정리) |
시간(분) |
완성품 | ||||
1 |
펜션 |
- 다양한 팬션 종류 및 우리나라 이색팬션 알아보기 - 내가 가고 싶은 여행지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 원목부품을 이용하여 팬션 건축 후 나만의 창의 적인 생각을 담아 색채, 디자인 후 완성한다. |
120 |
원목퍼즐, 물감, 붓외 | ||||
2 |
루브르박물관 |
- 프랑스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본다. - 루브르 박물관의 위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박물관 내에 어떤 전시품들이 있는지 알아본다. - 다양한 재료를 이용하여 루브르박물관을 건축 완성한다. |
120 |
EPS판, 빨대, PP판외 | ||||
3 |
석굴암 |
- 경주 문화재 석굴암의 구조와 원리를 알아본다. - 원목부품을 이용하여 석굴암 건축 후 내가 생각 하는 석굴암의 모습을 색채에 담아 완성한다. |
120 |
원목퍼즐, 물감, 붓외 | ||||
4 |
“백조의호수” 무대만들기 |
- 러시아에 대해 다양하게 알아본다. -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을 감상한 후 백조의 호수 무대를 만들어 완성한다. |
120 |
백조의호수만들기 세트외 | ||||
평가 계획 |
이론적 지식의 습득 및 이해, 도면에 근거한 정확성, 창의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