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들이 실제 코딩하는 그대로, 직접 코딩하는 실전 프로그래밍 직접 슈팅 게임을 만들어 움직여 볼 수 있어요! 왜 엔트리를 넘어 직접 코딩을 해야 할까요? 지금까지 어른이 직업적으로 만들어 왔던 프로그램을 왜 초등학생들이 학습해야 하는 걸까요. 가장 큰 이유는 ‘세상의 변화’입니다. 우리 어른이 어린이였던 때를 돌이켜 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은 고사하고 휴대전화조차 없었다’고 기억하는 사람이 많지 않을까요. 현재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컴퓨터로 움직이는 기기들이 넘쳐나고, 이 같은 흐름은 지금 어린이들이 어른이 되는 10년 후나 20년 후에는 더욱 가속화되어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다양한 시스템으로 움직이는 로봇과 컴퓨터가 활약하겠지요. 벌써 단순한 노동이나 대부분의 서비스업은 기계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대화 상대 역시 인공지능(AI)이 대신합니다. 그와 같은 세상에서 확실하게 필요한 건 그런 로봇과 컴퓨터를 제어하는 일입니다. 머잖아 프로그램을 이해하지 못하고는 살아가기 어려운 세상이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시대를 살아야 할 어린이들이 조금이라도 빠른 시기에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초를 배워둬야 하지 않을까요. 이 점이 프로그램을 배워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프로그래밍이 ‘논리적 사고’를 키워 주기 때문입니다. 논리적 사고는 ‘어릴 때 익혀야 할 능력의 하나’로 ‘정리하는 능력’과도 통합니다. 아직 유연한 사고를 하는 어린이들은 어른과 다르게 고생하지 않고도 쉽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태도와 습관은 수학이나 과학 등의 교과 학습과도 직결된다는 점에서 코딩 교육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그만큼 프로그래밍 학습은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교육입니다. 직접 코딩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운다 유연한 사고가 가능한 초등학생 때 실제 프로그래머들이 직접 코딩하는 방법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을 접하는 것이 코딩 교육에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학교에서 배우는 교육용 소프트웨어인 ‘엔트리(Entry)’도 훌륭한 교육 프로그램이지만 엔트리는 코딩 교육에서 얻고자 하는 핵심 역량을 키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알고리즘의 ‘논리적 사고’를 키워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프로그래밍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을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 책은 저자가 초등학생용으로 자체 개발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프로그래머의 코딩 과정을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도록 했으며, 문제 해결 과정을 익힐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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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6 | 19 | 妖怪プログラミング アルゴとリズムの冒?: しっかり考える小中?生の本格プログラミング |
260 | 서울: 상수리(맥스교육), 2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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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 | 미야자키 마코토의 한자명은 '宮崎淳' 임 | |
546 | 일본어 원작을 한국어로 번역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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