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상세페이지

KDC : 372.61
도서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초등 학부모 상담
marc 보기

소장정보

소장정보
구분 낱권정보 자료실 자료상태 반납예정일 신청
SM0000079736 시립 종합자료실 대출가능 - 예약불가 상호대차

상세정보

“학부모 상담은 학생 성장을 목표로 하는 교사와 학부모의 2인 3각이다!” 학부모 상담이 막연하고 두려운 신규 교사에게는 용기와 자신감을, 학생, 학부모와의 동반 성장을 고민하는 경력 교사에게는 확신을 주는 책 해마다, 학기 초마다 어김없이 돌아오는 학부모 상담. 교사라면 피할 수 없는 학부모 상담은 공개수업이나 학부모 총회보다 학부모와 훨씬 밀착된 만남을 전제로 한다. 하지만 경험만으로 지식만으로 완벽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담’이기에 많은 교사에게 학부모 상담은 어렵고 두렵다. 원하든 원치 않든 해마다 해야 하는 학부모 상담을 이왕이면 학급 운영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의미 있게 진행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학부모와의 만남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학부모를 든든한 후원자로 만들고, 학급 운영을 보다 내실 있게 가꾼다면, 그 혜택은 오롯이 교사에게 돌아갈 것이다. 이 책은 저자들이 지난 몇 년 간 ‘학부모 상담’을 주제로 1정 연수, 초임교사 연수, 자율 연수에서 만난 많은 선생님들의 이야기, 질문들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학부모 상담 전 교사들이 걱정하고 두려운 것은 무엇일까?’ ‘학부모들은 어떤 마음으로 상담을 하러 오고, 어떤 점을 걱정할까?’ ‘나와의 상담이 학부모에게 정말 도움이 되었을까?’ ‘학생의 학교생활을 진정성 있게 돕는 방법은 무엇일까?’ 기본적으로 상담에 어떤 기술과 태도가 필요한지 모르는 교사는 거의 없을 것이다. 그것만 잘 기억해 두어도 상담은 무난하게 진행될 것이다. 그러나 저자들은 그러한 상담 기술들을 나열하고 강조하기보다는, 그것들이 제대로 작용할 수 있도록 유무형의 환경과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의 인식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교사 개인의 뛰어난 능력으로 이끌어가는 기술적 접근의 상담보다는, 학생을 중심으로 한 학부모와의 유대감 형성과 정보 공유, 상담의 밀도를 높이고 신뢰를 쌓는 환경과 내용의 준비, 불편할 수 있는 여러 요인들의 제거를 통해 건강한 ‘작업동맹’의 달성을 목표로 하는 상담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에는 저자들이 실전에서 쌓은 검증된 노하우와 이론뿐 아니라, 학부모들에게 학부모 상담이란 어떤 의미가 있으며 어떤 기대가 있는지 직접 물으며 알게 된 상담 고민과 자신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자기성찰이 담겨 있다. 학부모 상담이 고민인 많은 선생님들이 상담의 최고 수혜자는 교사라는 것을 몸과 마음으로 느끼고, 학생을 위해 학부모와 공고한 ‘작업동맹’을 이루며 함께 성장하기를 바란다.

Marc 보기

시설이용현황
리더 00721pam a2200277 c 4500
TAG IND 내용
001 KMO202001864
005 20200409170618
007 ta
008 190319s2019 ggkad 000 kor
020 9791196537500 13370: \15000
023 CIP2019010628
035 (141552)KMO201902446 UB20190091685
040 141552 141552 011001 148100
056 372.61 26
090 372.61 8
245 20 (학생, 학부모,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초등 학부모 상담 / 김연민, 김태승 지음
260 안산 : 푸른칠판, 2019
300 239 p. : 삽화, 도표 ; 21 cm
650 8 학부모 교육 상담
653 학생 학부모 교사 함 성장하 초등 학부모상담
700 1 김연민 김태승
950 0 \15000
049 0 SM0000079736